원격교육연수원

원격교육연수원

원격교육연수원

원격교육연수원

연수신청

영재 관찰 추천 10기

모집대상 및 관련 정보
  • 운영조직

    원격교육연수원

  • 대상

  • 문의

    배성희 교수 (대전 문지중학교)

  • 운영기간

    ~

  • 현직 교사들이 영재학생들을 관찰하고 추천하는데 있어 실제 사례를 참고하여 학습하고 이론적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구성, 학습 후 실제 영재 추천에 사용할 수 있다.
나의 신청내역
  • 교육과정 차수 상태 비고
세부내용
01. 영재의 특성 이해 02. 영재의 개념 변화 03. 최근 영재의 정의 04. 영재 정의적 특성 05. 영재판별 방법의 이해 06. 국내외 영재판별 동향과 방법 07. 영재판별의 대안 08. 영재판별 방법의 실제 09. 영재판별 검사 방법 10. 집단지능검사 및 창의성 검사 11. 영재 정의의 역사적 고찰 12. 최근의 영재 개념과 정의 13. 미국 · 캐나다의 영재판별 14. 아시아의 영재판별 15. 유럽의 영재판별 16. 관찰추천 영재 판별의 필요성 17. 영재판별의 검사 도구 18. 영재판별의 단계 19. 과학영재의 질적 관찰과 기록 20. 영재 질적 관찰 방법 21. 영재추천서 작성 및 활용 22. 관찰추천의 문제점 (교사) 23. 관찰추천의 문제점 (영재성) 24. 관찰추천의 문제점 (시범학교) 25. 관찰추천 적용배경 26. 관찰추천 적용사례 27. 관찰추천 구체적인 사례 28. 영재행동 체크리스트 분석 29. 영재교육대상자 관찰방법 30. 영재교육대상자 추천의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