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연수원

원격교육연수원

원격교육연수원

원격교육연수원

연수원 소개

설립목적

공주대학교 부설 원격교육연수원은 대학이 지식정보사회에 부응하는 효율적인 학습체제를 구축하여 원격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함은 물론 교육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운영방향

  • 01

    기 구성된 교육기관, 산업체, 연구소, 지역자치단체 등의 교육정보화 협의체와 공동으로 컨텐츠개발, 프로그램 운영등을 수행한다. 연수학점제와 연계 운영한다.

  • 02

    개설된 각종 교육연수 프로그램은 인터넷을 활용한 재택학습을 원칙으로 하며, 교육연수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재택학습 및 출석학습을 병행하여 수행한다.

  • 03

    기 구축된 인터넷, 초고속 화상강의 시스템 등 첨단 매체를 활용하여 교육 연수의 방법을 다양화한다. 직장인, 학생,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직장내 학습, 학교내 학습, 가정 학습등 다양한 교육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업기반

공주대학교는 1948년 단과 사범대학으로 출발하여 지난 50여년간 우리나라 중등교육의 발전에 견인차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온 교원 양성의 요람이다.
지금까지 본 대학에서 배출한 18,000여 현직교원들은 우리나라 방방곡곡에서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후진 양성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본 대학은 21세기 교육정보화 환경에서 선도자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1997년 11월부터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지방대학 특성화 지원대학으로서 [교육정보화 특성화]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 3년 동안 국고지원금 14억 9백만원과 대내외 대응자금 및 현물대응 33억 6천만원 등 총 47억 7천 4백만원을 투입하여 21세기 교육정보화 환경을 선도해갈 교육 정보화 선도대학으로서의 다양한 연구업적과 많은 교육정보화 경험을 축적해 왔다.

이 사업은 총 5개년 사업계획으로서 1차년도는 교육정보화 환경 구축을 위한 인프라 구축 사업, 2차년도는 1차년도에 구축된 교육정보화 인프라를 토대로 하여 WBI환경을 선도할 수 있는 교육정보화 고급인력 양성 및 WBI용 각정 멀티미디어 교육매체연구 개발사업, 3차년도는 가상 교육 및 원격 화상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여 2차년도에 개발된 멀티미디어 교육매체를 지역사회에 다양한 교육 연수과정과 연계하여 Web기반 원격교육연수를 수행 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함과 동시에 본 특성화 지원사업 종료 후의 자립기반 확립을 위한 준비를 수행하고 있다.

본 대학에서는 이와 같은 [교육정보화 특성화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하여 "초고속 원격 화상강의 시스템", "영상매체 제작실",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개발실", "GIS 실습실", "멀티미디어 실습실" 등 시설기반을 이미 완성하였으며, 대학교수, 현직 교원, 전문직, 대학원 및 학부학생들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연구 개발한 다양한 교육정보화 관련 연구물들을 초등 학교 등 지역사회에 서비스해오고 있다.

또한 학부 및 대학원생들에 대한 교육정보화 교육은 물론,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한 정보화 교육, 3차에 걸친 육군 고급정보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역 사회 고급 행정직 공무원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 초고속 원격 화상강의 시스템을 통한 장애인, 노인, 주부 등을 위한 원격화상 강의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정보화 관련 교육연수 프로 그램을 운영해 왔다.

또한 본 대학은 국내 유일의 교육정보대학원을 설립하였고, 사범대학을 비롯한 자연대학, 공과대학, 산업과학대학, 인문사회과학대학 등의 교육과정에 교육정보화 관련 강좌들을 대폭적으로 투입 개편함으로써 교육정보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따라서 본 대학을 주관으로 하는 본 콘소시엄은 이미 완료된 이와 같은 공주대학교의 교육정보화 인프라 및 그 동안 축적된 교육정보화의 실제 운영경험과 풍부한 인적자원 및 한국생산성본부의 일반인 및 공무원, 기업교육 훈련사업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여 다양하고도 효율적인 원격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