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접근성정책
공주대학교 원격교육연수원 은 장애인, 노인 등 정보취약계층의 인터넷 정보 접근을 보장하기 위해 의무화된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2010년 12월 국가표준(KICS)으로 제정된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KICS.OT-10.0003/R1)”을 준수하여 제작하였습니다.
1. 인식의 용이성
- 1.1 (대체 텍스트) 텍스트 아닌 콘텐츠에는 대체 텍스트를 제공합니다.
- (적절한 대체 텍스트 제공) 텍스트 아닌 콘텐츠는 그 의미나 용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텍스트를 제공합니다.
- 1.2 (멀티미디어 대체 수단) 동영상,음성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수단을 제공합니다.
- (자막 제공) 멀티미디어 콘텐츠에는 자막, 원고 또는 수화를 제공합니다.
- 1.3 (명료성) 콘텐츠는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 (색에 무관한 콘텐츠 인식) 콘텐츠는 색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있도록 합니다.
- (명확한 지시 사항 제공) 지시 사항은 모양, 크기, 위치, 방향, 색, 소리 등에 관계 없이 인식될 수 있도록 합니다.
- (텍스트 콘텐츠의 명도 대비) 텍스트 콘텐츠와 배경 간의 명도 대비는 4.5대 1 이상이 되도록 합니다.
- (배경음 사용 금지) 자동으로 재생되는 배경음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2. 운용의 용이성
- 2.1 (키보드 접근성) 콘텐츠는 키보드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 (키보드 사용 보장) 모든 기능은 키보드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초점 이동) 키보드에 의한 초점은 논리적으로 이동해야 하며, 시각적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 2.2 (충분한 시간 제공) 콘텐츠를 읽고 사용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제공 합니다.
- (응답시간 조절) 시간 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응답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정지 기능 제공) 자동으로 변경되는 콘텐츠는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2.3 (광과민성 발작 예방) 광과민성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깜빡임과 번쩍임 사용 제한) 초당 3~50회의 주기로 깜빡이거나 번쩍이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2.4 (쉬운 내비게이션) 콘텐츠는 쉽게 내비게이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반복 영역 건너뛰기) 콘텐츠의 반복되는 영역은 건너뛸 수 있도록 합니다.
- (제목 제공) 페이지, 프레임, 콘텐츠 블록에는 적절한 제목을 제공합니다.
- (적절한 링크 텍스트) 링크 텍스트는 용도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3. 이해의 용이성
- 3.1 (가독성) 콘텐츠는 읽고 이해하기 쉽게 제공합니다.
- 3.1.1(기본 언어 표시)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명시합니다.
- 3.2 (예측 가능성) 콘텐츠의 기능과 실행 결과는 예측 가능하도록 합니다.
- (사용자 요구에 따른 실행)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기능(새 창, 초점변화 등)은 실행되지 않도록 합니다.
- 3.3 (콘텐츠의 논리성) 콘텐츠는 논리적으로 구성합니다.
- (콘텐츠의 선형화) 콘텐츠는 논리적인 순서로 제공합니다.
- (표의 구성) 표는 이해하기 쉽게 구성합니다.
- 3.4 (입력 도움) 입력 오류를 방지하거나 정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레이블 제공) 입력 서식에는 대응하는 레이블을 제공해야 합니다.
- (오류 정정) 입력 오류를 정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4. 견고성
- 4.1 (문법 준수) 웹 콘텐츠는 마크업 언어의 문법을 준수 합니다.
- (마크업 오류 방지) 마크업 언어의 요소는 열고 닫음, 중첩 관계 및 속성 선언에 오류가 없습니다.
- 4.2 (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웹 애플리케이션은 접근성이 있습니다.
- (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준수) 콘텐츠에 포함된 웹 애플리케이션은 접근성이 있습니다.